알려드립니다.
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개발팀과 한국오디에이션교육연구소가 공동으로 역량 있는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를 발굴 육성하고자 "오디 음악 감수성" 과정을 개설합니다. 본 교육과정을 통해서 행복한 음악놀이 전문가로서의 꿈과 비전을 함께할 예술교육 전문가 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.
■ 연수개요 | |||
○ | 모집대상 : 문화예술교육 예비인력 및 예술강사 50명 | ||
- | [예비인력] 전국 음악대학 관련 학과, 음악교육과, 유아교육과, 아동학과 졸업생 | ||
(2016. 8월 졸업예정자 포함) | |||
- | [예술강사] 음악 예술강사, 문화예술교육사 등 | ||
○ | 연수일정 : 2016.7.14.(목) ~ 10.01(토) 10주간 총 80차시 ※ 주중반 또는 주말반 중 택일 | ||
- | [주중반] 매주 목·금요일(주 2회) 17:00~21:00 (개강일: 7.14(목)) | ||
- | [주말반] 매주 토요일(주 1회) 09:00~18:00 (개강일: 7.16(토)) | ||
○ | 연수장소 : 한국오디에이션교육센터 2층 교육장 (서울 서초구 반포동 소재) | ||
※ 9,10회차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장에서 진행 (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재) | |||
○ | 수료기준 : 총 80시수 중 90% 이상 출석생 및 소정의 과제 제출자에 한해 | ||
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명의 수료증 발급 | |||
○ | 신청접수 : 2016.6.15(수) ~ 7.4(월) 18:00까지 | ||
- |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, 자기소개서, 별첨서류 (졸업증명서, 경력증명서 등) | ||
- | 신청방법 : 참가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이메일 접수 (midmuro@naver.com) | ||
- | 문의전화 : 02-3444-5552(한국오디에이션교육연구소) | ||
※ 메일 제목 앞에 [오디_음악감수성_주중반 or 주말반] 명시 바랍니다. ※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 예정 | |||
- | 서류심사 : 결과일 7.5(화) | ||
※서류 합격자에 한해 개별 이메일 공지 | |||
- | 면접심사 : 예정일 [주중반] 7.8(금), [주말반] 7.9(토), 2일간 진행 | ||
- | 심사발표 : 예정일 7.11일(월) | ||
※최종 합격자에 한해 개별 이메일 공지 | |||
○ | 최종합격자 오리엔테이션 | ||
- | 7월 13일(수) 5시~6시 (한국오디에이션교육센터) | ||
○ | 세부 프로그램 |
NO | 구분 | 연수과정 | 주요내용 | 인원 | 연수일정 | 시수 | 강사 |
1 | 철학/방법론 | 오디에이션이론 및 오디예술 교사론 | ㅇ 문화예술에서 음악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 오디 교육의 기본 철학 및 방법론 이해 · 오디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적 · 오디에이션 연습 ·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이해 · 경험과 안내의 중요성 · 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| 25명 | 7.14~15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
2 | 25명 | 7.21~22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|||
3 | 노래/재료 | 노래공부/창의적 해석 | ㅇ 오디 교육방법의 매개체인 노래의 의미를 공부하고 육성노래 부르기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음악 감수성 계발 · 노래 부르기를 통한 상호작용 · 해석이 있는 노래 · 노래와 동작/ 악기 ·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· singing voice · 화음이 있는 노래 | 25명 | 7.28~29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
4 | 25명 | 8.11~12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|||
5 | 문학/미술/음악 |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| ㅇ 아동 문학과 음악교육의 통합 교육으로서 오디 활동의 구성 방법을 학습하여 수업 운영능력 함양 · 이야기와 음악의 결합과 구성 · 교육적 목표의 수립 · 동작, 악기, 소품의 이용 · 화성감수성 수업: 나무와 바람 · 전래 동화: 혹부리 영감 | 25명 | 8.18~19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
6 | 25명 | 8.25~26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|||
7 | 공연예술 |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의 확장/오디교육극 | ㅇ 공연활동을 학습하여 예술교육의 완성도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임으로서 예술교육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정립 · 대본 및 무대 · 노래 · 동작 · 악기연주 · 대사 · 상호작용 | 25명 | 9.1~2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
8 | 25명 | 9.8~9(목,금) 17:00~21:00 | 8H | ||||
9 | 피드백 | 모의수업/수업운영 능력평가 | ㅇ 행복한 음악교육을 이끌기 위한 교사의 음악성과 전문성을 모의수업으로 점검하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 발견 및 개선방향 제시 · 노래와 화음 부르기 · 코-티칭의 이해 · 오디 교사론 · 이론 및 실기 · 모의 수업 | 25명 | 9.24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10 | 25명 | 10.1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
NO | 구분 | 연수과정 | 주요내용 | 인원 | 연수일정 | 시수 | 강사 |
1 | 철학/방법론 | 오디에이션이론 및 오디예술 교사론 | ㅇ 문화예술에서 음악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 오디 교육의 기본 철학 및 방법론 이해 · 오디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적 · 오디에이션 연습 ·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이해 · 경험과 안내의 중요성 · 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| 25명 | 7.16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2 | 25명 | 7.23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|||
3 | 노래/재료 | 노래공부/창의적 해석 | ㅇ 오디 교육방법의 매개체인 노래의 의미를 공부하고 육성노래 부르기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음악 감수성 계발 · 노래 부르기를 통한 상호작용 · 해석이 있는 노래 · 노래와 동작/ 악기 ·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· singing voice · 화음이 있는 노래 | 25명 | 7.30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4 | 25명 | 8.13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|||
5 | 문학/미술/음악 |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| ㅇ 아동 문학과 음악교육의 통합 교육으로서 오디 활동의 구성 방법을 학습하여 수업 운영능력 함양 · 이야기와 음악의 결합과 구성 · 교육적 목표의 수립 · 동작, 악기, 소품의 이용 · 화성감수성 수업: 나무와 바람 · 전래 동화: 혹부리 영감 | 25명 | 8.20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6 | 25명 | 8.27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|||
7 | 공연예술 |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의 확장/오디교육극 | ㅇ 공연활동을 학습하여 예술교육의 완성도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임으로서 예술교육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정립 · 대본 및 무대 · 노래 · 동작 · 악기연주 · 대사 · 상호작용 | 25명 | 9.3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8 | 25명 | 9.10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|||
9 | 피드백 | 모의수업/수업운영 능력평가 | ㅇ 행복한 음악교육을 이끌기 위한 교사의 음악성과 전문성을 모의수업으로 점검하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 발견 및 개선방향 제시 · 노래와 화음 부르기 · 코-티칭의 이해 · 오디 교사론 · 이론 및 실기 · 모의 수업 | 25명 | 9.24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 |
10 | 25명 | 10.1(토) 09:00~13:00 14:00~18:00 | 8H |